IDAS, the future of convergence design

Admission FAQ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IDAS, Hongik University)

Admission inquiry:

☎ +82-2-3668-3804~3806 | E-mail admission@idas.ac.kr

입학문의:

☎ +02-3668-3806 | FAX 02-744-6866 | E-mail admission@idas.ac.kr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은 다른 디자인대학원과 어떤 점에서 다릅니까?

IDAS는 1996년 디자인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산업자원부가 출자하여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전문대학원대학교입니다. 2004년 9월 1일자로 홍익대학교와 합병하여 홍익대 국제전문디자인대학원으로 바뀜에 따라 명실상부 국내최고의 디자인전문대학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홍익대의 명성과 기존 IDAS의 국제적인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디자인전문인력을 양성할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은 다른 대학원과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IDAS의 교육은 통합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교육의 주 목표이기 때문에 디자인은 물론 예술, 인문과학,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배경과 관심을 가진 지원자의 입학을 적극 장려합니다.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교류에 의해서 서로의 장점을 승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을 창출 해낼 수 있습니다.

2)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디자인 실력을 배양하기 위해 외국인교수의 지도하에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1학기 동안의 해외 연수 교환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배양하고 경험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창의와 혁신에 바탕을 두고 심미적인 안목과 표현능력, 경영과 마케팅에 관한 지식, 공학에 대한 지식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교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교과는 큰 규모의 다른 학교와 달리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교과가 신속하게 제공됩니다. 엄격한 서열이나 형식보다는 자유스러운 교육분위기 속에서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구합니다.

4) 디자인혁신센터(Design Innovation Center), 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International Design Trend Center) 등 학교가 운영하는 디자인연구센터를 활용하여 정부와 기업이 후원하는 디자인연구에 참여하고 최신의 디자인 경향과 정보를 습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5) 뉴밀레니엄 과정(DIP: Design Innovation for Policy-makers) 및 뉴비전 과정(DIE: Design Innovation for Executives)를 통해 사회각계 계층의 최고 지도자 및 전문 경영인들에게 디자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IDAS에 대한 위상을 제고 시키고 있으며, 디자인 저변확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270여명의 IDAS뉴밀레니엄 과정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IDAS Korea 총동창회가 구성되어 IDAS(Intellect and Design as Assets for the future Society)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6) 홍대에 위치해있어 예술과 디자인문화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도약기에서 발전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아시는 대로 역사는 짧습니다. 그러나 기존 다른 학교의 명성과 혜택에 안주하여 선택하기 보다는 발전가능성과 변화가능성 그리고 학교를 만들어 간다는 생각으로 임하신다면 분명 많은 결실이 본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DAS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 소개 및 연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학교를 방문하고 싶습니다. 자세한 위치를 알려주십시오.

IDAS 교학과는 홍익대학교 대학로 캠퍼스 교육동 403-3호에 있습니다.

방문시간은 10:00 – 12:00/ 13:00-17:00 입니다.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 57

교통편
전철 : 지하철 1호선 종로5가역 하차  2번 출구,  4호선 혜화역 하차  3번 출구(도보 7분 소요)
버스 : 이화사거리 하차

주차장 은 지하에 있습니다.

 

기숙사가 있습니까?

홍익대학교의 대학원생 기숙사가 있습니다.

신청 후에 선정될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설되어 있는 학과(제품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디자인경영)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A1)제품디자인학과(Product Design)
제품 디자이너에게는 먼저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는 (problem solving) 역량, 즉 문제의 파악, 새로운 대안의 제시 및 대안을 검증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사업 또는 제품개발팀의 일원으로서 구두 (verbal)나, 시각적 또는 모형작업을 통한 훌륭한 의사소통(communication) 능력이 요구됩니다. 최근에 는 컴퓨터가 디자인의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됨에 따라 디자인에 활용되는 각종 소프트웨어 툴의 활용 능력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며 덧붙여서 사회적인 책임감, 즉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이나 소외계층까 지 고려하는 디자인철학을 가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IDAS 제품 디자인학과는 기업체의 관리, 마케팅, 리서치, 개발분야 등 제품 및 시스템 창출에 관련된 여타 분야의 전문가 및 정책 결정자와 함께 협력해서 일할 수 있는 디자인 리더로서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도록 교과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통찰력을 함양 함으로써 스스로의 발전을 고무하고 졸업 후에 디자인 산업계에서 전문가로서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습니다.

A2)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Digital Media Design)
새로운 미디어환경에 부합하는 수용자중심의 디지털 Contents의 제공은 21세기 핵심 산업입니다.
인간을 대신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며, 유통, 저장시키는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미디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 발전하여 인간의 삶과 사회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혁 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리더는 기획과 전문성을 겸비하여야만 합니다. 국제적 감각을 갖춘 Contents 기획, 제작, 마케팅 등의 전문성확보는 향후 디지털리스트의 생존전략에 최대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본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Contents 디자인과 Interaction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하며 산학과 연계된 협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구체적 실습을 병행합니다.

A3)디자인경영학과(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학과의 교육목표는 디자인을 경영자원 (Managerial resources)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기업전략의 차원에서 신상품의 개발, 디자인 및 트렌드 연구, 선행디자인엔지니어링 등의 역량을 배양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Design Quality를 항상 염두에 두고 디자인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관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배출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특히 국제디자인대학원대학교에서는 최고경영자 과정인 뉴밀레니엄 과정과 뉴비전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최고경영자의 디자인의식에 대한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이들 최고 경영자들이 직접 디자인경영학과의 mentor가 되어 학생지도에 직간접으로 참여하며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회사의 디자인경영 및 전략을 benchmarking합니다. 디자인경영학과의 졸업생들은 우선 각 기업의 상품기획, 디자인리서치 및 트렌드 리서치, 브랜딩 등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21세기의 성장산업인 창의적산업 – 생활용품, 팬시, 패션, 텍스타일, 캐릭터, 애니메이션, 음반, 영상 등의 경영 전문가로서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기초 과정학생은 제품 디자인학과 기초과정이나 디지털 미디어학과 기초과정을 수강합니다.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과정 교과구조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석사학위과정
석사 과정은 3년 6학기제 또는 2년 4학기제로 운영된다. 디자인 배경이 없는 학생은 제품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디자인 경영학과 3년 과정으로 입학하여 제품 디자인과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학과에서 1년 동안의 디자인 기초 과정을 통하여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쌓고 디자인 표현 능력을 배양한 후2년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전공자와 이에 상응하는 능력을 인정받은 비전공자는 제품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디자인 경영학과 2년 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각 전공학과의 교과는 전공 필수 스튜디오와 전공 필수 이론, 그리고 선택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과와 무관하게 이수해야 하는 공동 필수 과목이 제공됩니다. 2학년 2학기 또는 3학년 1학기 중 한 학기 동안에는 해외연수가 선택적으로 주어지며 학교가 일부 비용을 보조합니다. 마지막 1년 동안 학생들은 전공학과 분야에서 학위논문연구 과제를 수강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위논문(작품) 계획서를 수립하고 리처치를 수행하며 디자인을 완성한 후 최종 학위 논문(작품)심사를 받습니다.
심사에 합격하면 석사학위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고 논문을 제출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매학기 학생이 이수해야 할 학점은 최저 12학점, 최대15학점으로 3년과정은 72학점을 2년과정은 48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박사학위과정
박사 과정은 디자인 관련 석사학위소지자를 대상으로 3년 6학기제로 운영됩니다. 학생은 박사 과정이 제공하는 교과를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하며 그 외에도 석사 과정 교과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연수를 통한 학점 취득도 가능하다. 졸업을 위해서는 박사 논문을 포함하여 78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1학년 기초과정 커리큘럼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석사과정 1학년의 경우 기초 과정으로 Product Design학과Digital Media Design, Design Management 1학년 과정은 디자인에 대한 기초 기술 및 이해가 부족한 비전공자들을 위한 과정으로 이론과 실기 위주로 진행됩니다. 총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비롯하여 스케치와 렌더링 테크닉을 배우며, CAD, History 수업 등 을 통하여 디자인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또 디지털 미디어 스튜디오에선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를 이해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력 배양을 목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형태를 하나의 환경과 디자인으로 통합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등의 과목을 통해 다양한 표현방법 및 접근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해외연수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연수는 교환학생과 해외기업연수로 나뉘어 실시합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는 경우 해당 학생에게 해외연수장학금을 지급합니다. TOEFL 550이상, 혹은 담당영어 선생님이 영어실력을 증명하는 추천서, 포트폴리오와 지원서를 해당 학교에 보내면. 학교에서 여건에 따라 인원을 선발합니다. 해외기업연수의 경우는 교수님 추천등으로 해외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을 하는 경우 학점으로 인정되고 해외연수장학금도 지급됩니다.

입학준비를 하는 학생입니다.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의 모집학과, 입학자격, 입시전형방법, 포트폴리오 준비방법, 그리고 영어실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점수비중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석사학위과정

A1) 입학자격 :
4년제 대학 졸업자, 졸업 예정자이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자

A2) 모집학과 :
제품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디자인경영

A3) 입시전형방법 및 시간 (1차-서류전형, 2차-개별면접시험) :
1차 서류 심사 : 제출한 서류를 통해 1차로 평가되며, 직장경력, 영어점수, 학부 학점등 을 고려하여 학업성취도, 수학능력 및 잠재력을 평가합니다.

2차 개인면접 (1인당 10분 이내) : 지원자들은 3~4명의 교수진으로부터 개별적으로 면접시험을 치릅니다. 교수진 중에는 외국인교수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로 합니다. 면접 시 포트폴리오를 지참해야 하는데 포트폴리오는 이전 학위논문이나 과제, 리서치 프로젝트, 각종 설계물들 , 아이디어 스케치 및 홈페이지 등 특정한 규격이나 제한이 없습니다. 면접관들은 포트폴리오와 1차 서류 자료를 참고로 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파악하고 평가를 합니다.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 제품디자인/멀티미디어 디자인/ 디자인경영을 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감 있게 자신을 표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4) 포트폴리오 준비에 대해서 :
-2년과정 지원자는 포트폴리오를 필수적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독창적인 창작 능력, 전문성, 문제해결 능력 등을 보여 줄 수 있는 작품을 자신의 지원 분야와 관련성 있게 조합하여 20점 이내의 작품으로 구성합니다.
(컨셈스케치, 제품 렌더링, 제품설계도, 모델등/시나리오 작성안, 스토리보딩, 스케치,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3D 캐랙터, CD ROM, 단편 영화 등/전문 디자인 경력이 있는 경우 디자인 프로젝트보고서 작성시 포함된 사진, 일정표, 참고서류, 예산안, 작업 결과 등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자료.)
– 3년과정 지원자는 원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3년제 지원자라면 디자인을 학부에서 전공하였어도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2년과정 지원자의 경우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년과정은 포트폴리오 제출 에 따른 가산점 부여는 없으나 서류전형 및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아무래도 미제출자 보다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일정한 규격이나 형식이 없습니다. 내용이나 분야 의 제한도 없습니다. 자신의 자질을 가장 잘 표현할 수만 있다면 리포트에서부터 홈페이지, 본인이 작 성한 각종 공학적 수치해석 프로그램, 학위논문, 순수미술 등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A5) 입학을 위한 영어실력 및 영어면접에 대해서 :
대부분의 입학 준비생들이 영어수준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개별 면접 시 영어로 면접을 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늦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부터,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포부 등을 영어로 표현하실 수 있으시면 됩니다. 지원자의 영어수준이 다양하나 자신감을 갖고, 끝까지 영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수준이 낮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A6) 점수의 비중은 어떻게 됩니까? :
1차 보다 2차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차는 서류심사를 통해 결격사유자를 정리하는 것이으로 자신의 자질과 열의를 보여 줄 수 있는 2차 시험에 더 큰 관심을 가지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박사학위과정

A1) 입학자격 :
국내외 대학원 디자인 석사학위 및 이와 동등학력 소지자 또는 석사학위 수여 예정자 교육계 또는 산업계 경력 1년 이상 소유자
A2) 모집학과 : 학과 구분 없이 디자인학 전공
A3) 입시전형방법 (1차- 서류전형, 2차- 개별 면접시험, 포트폴리오 지참) :

1차 서류 및 포트폴리오 심사 : 제출한 서류를 통해 1차로 평가되며, 직장경력, 영어점수, 학점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이전 학위논문이나 과제, 리서치 프로젝트, 각종 설계물들을 통하여 평가를 합니다.

* 포트폴리오는 지원시 제출하는 것이 아니나 면접시 지참하며 면접 후에 제출하셔야 하며 반납받으실 수 없습니다.

석사학위과정- 2년제(전공자과정)와 3년제(비전공자과정) 입시전형은 어떻게 다르며,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2년제를 원하는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작성과 관련된 문항답변을 참조하십시오. 현재 IDAS는 제품디자인, 디지털 미디어디자인 및 디자인경영에 관련된 교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입학전형을 할 때에는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학생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재학하는 동안 그것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학교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입수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바와 맞는지 꼼꼼하게 점검해 보십시오.
그 밖에 디자인과 연관된 학문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문, 잡지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시로 습득하셔야 합니다. 또한 풍부한 경험도 디자인적 해결 방안을 내는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지원자 여러분께 추천하고자 하는 도서는 Donald Norman의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번역서로 “디자인과 인간심리”), Nicholas Nigroponte의 “Being Digital”입니다. 그 밖에 정기간행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리스트 파일 첨부)3년제를 지원하는 비전공자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필수적으로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준비과정은 2년 과정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년제 과정 지원자에게도 디자인이 요구하는 사고와 태도, 재능 모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능면에서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입학 후 1년 과정 동안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년 과정의 경우 그냥 한 번 해보는 것으로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차 서류심사 시 학부입학성적, 자격증, 직장경력이 어느 정도 반영됩니까?

본 대학원은 전공에 무관하게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학부전공의 배경도 매우 다양합니다. 비록 디자인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대학교 때 성적은 입학 후 성취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하나의 척도가 됩니다. 직장경력은 또한 학업 성취도 항목에 함께 평가되므로 따로 가산점은 없습니다.

입학정원 및 경쟁률은 어떻게 되나요?

– 석사학위과정: 모집정원 -72명
현재 모집입학정원은 72명입니다. 각 학과별 모집정원은 자체 조정되며, 입학경쟁률은 매년 달라집니다. 평균 2:1정도입니다. 그러나 만약 지원자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낮은 경우에는 입학정원보다 적게 뽑을 수 있으므로, 실질경쟁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박사학위과정: 모집정원 -8명
현재 박사과정 모집입학정원은 8명입니다. 입학경쟁률은 보통 3:1정도 이나, 입학정원보다 적게 뽑을 수 있으므로 실질경쟁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무엇보다도 디자인관련계통에서 현장경험이 있는 분들이 입시에서 유리합니다.

석사학위과정 재학생들의 출신학교 및 전공이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학부전공이 디자인이었던 학생과 비전공자의 비율이 4:6 정도이며, 산업디자인전공 이외의 전공을 보면, 기계공학, 전자공학, 산업공학, 환경공학, 어문학계열, 생물학, 철학, 가정관리, 농학, 식품영양, 의류학과, 경영학과, 심리학과, 수학과, 도시공학과, 서양학과, 도예과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출신학교를 살펴보면, 서울대, 연대, 고대, 성대, 인하대, 한양대, 중앙대, 홍대, 이대, KAIST, 포항공대 , 제주대, Art center college of design(미국)등 다양합니다. 또한 공학 혹은 심리학 석사학위 소지자들도 여러 명 있습니다.

비전공(경영, 공학 등….)과 디자인을 접목시킨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요?

디자인은 단순히 외형적인 모양만을 만드는 게 아닙니다. 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해서 마지막 소비자에 까지 전달되어져 사용되어지고 피드백 되어지는 과정까지를 말합니다. 생산의 모든 프로세스를 다알아야 하기 때문에 경영과 공학이 베이스가 되어지는 겁니다. 지금까지의 국내에서의 디자인 교육은 단순히 외형만을 스타일링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아무리 국내의 디자인대학 및 대학원들이 이것을 타파해 보려고 노력을 해도 무척이나 힘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천편일률적 구성과 데생실기시험을 통해 선발된 창의력이 결핍된 미술 학도들은 한계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입시는 언제쯤 있습니까?

매년 입시는 10월경에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은 9월 중순경 입시요강이 확정되는 대로 홈페이지나 일간지를 통해 공고됩니다. 지속적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고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입학설명회는 언제 개최하는지 어떻게 참가신청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입학설명회는 입시원서 접수 2주 정도 전에 개최하며, 입학설명회가 있는 경우 일간지 광고나 www.idas.ac.kr을 통해 공고를 해드립니다.
입학 설명회는 국제디자인대학원대학교 소개, 입시전형안내, 질문답변시간, 교수님 면담 등으로 진행됩니다. 설명회에 참가하시고 싶으신 분은 전화(02-744-7700, 내선111,120,121, 123) 나 메일(crystal@idas.ac.kr)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방문입학상담 및 안내책자를 받아 보고 싶습니다.

방문입학상담을 원하는 경우 02)744-7700(내선 111, 120번)으로 연락을 주시거나, 아니면 학교로 직접 찾아오시면 됩니다. 평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전기, 후기 모집이 있습니까?

전기모집이 일반적이며 후기모집의 경우 전기 모집인원 및 재학인원 중 결원인원이 발생할 경우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생활과 직장생활을 병행할 수 있나요?

대학원생활과 직장생활을 병행하기가 가능은 하나 쉬운 것은 아닙니다. 교육부의 전문대학원 운영방침이 변경됨에 따라 현재 야간수업이 편성되어 있으나 수강선택의 폭이 좁으므로 원하시는 과목을 모두 수강하기는 힘듭니다. IDAS는 직장과 병행하여 학위를 취득하려는 수요에 부응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여전히 과제 및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공부하기 위해서 시간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정규입학말고 대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연구과정이란 “학위와 상관없이” 재학생과 동일한 강좌와 수업을 수강할 목적으로 입학하는 경우를 뜻하며, 2학기간 수강할 수 있고 18학점을 이수하면 수료가 됩니다. 연구생이 석사과정에 입학할 경우 9학점 이내에서 석사학점으로 인정됩니다.

학비가 가장 큰 고민인데, 어떤 장학제도가 있습니까?

2017학년도를 현재 기준으로 볼 때 신입생으로 입학하시는 첫해는 입학금은 999,000만원이며 등록금은6,368,000만원입니다. 대학원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 바로 학비 조달 문제입니다. 집안여건을 떠나서 스스로의 힘으로 학교를 마치길 원하기 때문에 장학제도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합니다.

본 대학원에는 입학성적 우수장학금, 성적우수 장학금, 면학장학금, 교외 장학금, RA/TAS 장학금 등이 있으며, 등록금을 학기 중에 2회 나누어 납부하는 등록금 분납제도가 있습니다. 또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저리의 학자금 융자제도가 있습니다.

또한 BK21 플러스 융복합인재양성사업 등 연구과제에 참여할 경우 연구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uition

병역특례가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하게 알고 싶은데요?

지금까지 디자인 특성화 대학원으로 지정된 5개 대학원의 디자인석사 학위 소지자만이 병역특례가 가능했으나, 2001년 7월 23일로 전문연구요원으로 편입될 수 있는 기준이 완화되어 국내대학 디자인관련석사 학위소지자도 병역특례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의상디자인, 공예디자인, 예술관련 분야)디자인 전공학과는 편입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국외 석사 학위자 중 산업디자인 석사 학위자와 과학분야 정보디자인석사학위자만 편입대상이 됩니다.) 이번 조치는 디자인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산업이라는 사실이 구체적으로 인정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디자이너의 위상에도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졸업생들의 취업현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졸업생들의 취업현황을 살펴보면
1.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 디자인 부서, 기획, 마케팅 부서에 취업하는 경우
2. 국내외 전문디자인 회사에 취업하는 경우
3. 디자인 벤처로 창업하는 경우,
4. 대학교의 강사로 활동하거나 유학을 가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현재 졸업생의 대부분이 취업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IDAS가 설립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동문회를 추축으로 IDAS Network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학사, 석사를 취득한 사람들의 취업폭은 좁지만, 우리학교 졸업생들은 다양한 학부전공과 디자인석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취업시 꽤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곳에 취직이 되고 있습니다.

IDAS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3차원 CAD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lias, Rhino (정규교과과목) / Maya (정규교과과목)